4개월 만의 재회…김건희-유코 여사 일정은?

  • 작년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3월 14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지진 변호사,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최병묵 정치평론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종석 앵커]
과거에 만난 적이 있습니다, 김건희 여사와 유코 여사. 나이 비교도 있고 실제로 인도네시아 발리 G20에서 프로그램 같이 참석했는데, 1박 2일이지만, 배우자들의 일정도 충분히 있는 것 같더라고요?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그렇죠. 이번 방문이 이제 정상 간, 물론 국빈 방문은 아닙니다만, 정상 간 회담이기 때문에 이제 대통령 부인도 같이 동행을 하고 또 부인 간의 일정들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리, 제가 알기로는 2011년도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그전까지는 셔틀 외교라고 해서 일본과 우리가 한 번씩 한 번씩 왔다 갔다 방문하는 게 있었는데, 그때 아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 방문하면서 이게 아마 끊겨 버린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12년 만에 처음으로 이제 이루어진 것이고, 아마 이제 제가 알기로는 연말 후반기에 기시다 총리가 아마 한국을 방문하는 이런 방식을 통해서 셔틀 외교를 복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양국 간에 해결되어야 될 문제들, 쟁점들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또 일본과 우리는 자유민주주의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국가이고 안보적으로도 굉장히 가깝고 경제적으로도 가까운 국가이기 때문에 어떻게든지 이 관계를 회복해야 된다는 절박한 어떤 심정이 윤 대통령에게 있는 것 같고요. 그런 관계 속에서 이번에 방문이 어떤 성과를 내는 것들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추천